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학교 통일연구 네트워크

총장님 인사

서울대학교의 통일교육과
연구협력을 위하여

통일은 우리민족의 최대 숙원이자 과제입니다. 70년이 넘는 세월동안 의미 있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분단을 극복하지 못했고, 남북한 간에 대립과 갈등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 위협은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한국의 국가 리더십은 중대한 위기 앞에 놓여있습니다.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국제적 환경의 불확실성과 불안전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외부의 어려운 환경에도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의 통일 및 민족통합의 노력은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서울대학교는 국립대학법인으로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통일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교육과 연구에 앞장서 왔습니다. 지난 10여년간 통일학 연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통일준비와 사회통합과 관련된 중요한 연구 성과들을 축적해왔습니다. 제가 총장으로 부임한 이후 서울대학교가 통일에 필요한 실질적 준비를 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2014년 통일연구를 담당하는 학내 연구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통일연구네트워크」를 출범시켰으며, 2015년부터 통일평화연구원을 주축으로 각 단과대학과 주요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통일기반구축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2016년에는 통일부의 「통일교육 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되어 학내 통일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통일교육 모델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서울대학교 통일연구 네트워크」가 보다 높은 수준의 연구를 축적하고 통일과 평화 실현을 위한 사회적 대안을 제시하며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차세대 인재를 육성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연구자 여러분들께서도 분단을 넘어 통일과 통합의 길을 모색하는데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총장 성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