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학교 통일연구 네트워크

원장님 인사

한반도의 통일과 평화는 민족의 운명과 동아시아 발전의 지속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사안입니다. 이에 대해 서울대학교는 10여년 전부터 남북한의 협력과 통합을 위하여 통일과정 및 통일 후 해결해야 할 사회 각 영역의 쟁점들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특별히 2015년부터 추진된 「통일기반구축사업」은 한국 사회의 통합적 통일준비 및 통일문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교내 다양한 연구 분야가 참여하여 한반도 평화통일의 지적 기반을 구축하는 종합 연구사업입니다.

서울대학교 통일기반구축사업은 국내외 대학 간 협력과 함께 학내 연구 역량 결집을 지향합니다. 종합대학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다양한 분과학문별 연구 단위의 전문성, 과학성을 종합함으로 체계적인 통일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가 갖고 있는 세계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여 한반도 문제에 대한 국제적 협력을 이끌어내고 전지구적 차원의 지혜를 활용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16개 교내 연구기관이 참여하였고, 2016년에는 20개 기관이 동참하여 통일연구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대학 차원에서의 이러한 노력과 성과들은 통일학술역량의 토대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통일평화연구원은 『서울대학교 통일연구와 교육 네트워크』를 통해 참여한 기관들의 연구 성과들을 공유하며 창의적인 협업과 발전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입니다. 북한에 대한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에서 서울대학교가 남북한 관계 발전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수준 높은 연구로 평화지향의 통일시대를 여는데 앞장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통일평화연구원장 정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