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학교 통일연구 네트워크

통일교육연구센터

목적

  • 통일교육연구센터는 통일 단계 및 통일 이후 남북한 교육통합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효과적인 통일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2014년 5월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내에 설립 되었다. 통일한국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학교교육, 교사교육, 평생교육, 사회통합교육 등 교육 전반에 걸친 연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통일교육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통일교육연구센터의 구체적인 설립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통일한국을 위한 교육통합 방안 연구
    - 통일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 통일한국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연구
    - 통일교실과 통일실험학교 설립 및 운영 방안 연구
    - 통일교육 정책 개발 및 연구

비전

비전 이미지

조직

조직도 이미지
구 분 이 름 소 속
센터장 박성춘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운영위원 조영달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
유준희 서울대 물리교육과 교수
류재명 서울대 지리교육과 교수
윤대석 서울대 국어교육과 교수
운영위원 김종철 서울대 국어교육과 교수
권오현 서울대 독어교육과 교수
김찬종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김정용 서울대 독어교육과 교수
윤여탁 서울대 국어교육과 교수
김희백 서울대 생물교육과 교수
최영기 서울대 수학교육과 교수
심봉섭 서울대 불어교육과 교수
홍훈기 서울대 화학교육과 교수
나영일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
박성혁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
김태웅 서울대 역사교육과 교수
정창우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이용호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
민병천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신정철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연구보조원 김병연 서울대 사범대 부설고등학교 윤리교사
김가영 인천부광초등학교 교사
임대규 어유중학교 윤리교사
손은혜 매탄초등학교 교사
신동환 동북중학교 교사
이슬기 서울대 윤리교육과 박사수료
이화연 서울대 윤리교육과 석사수료
박지영 서울대 윤리교육과 석사과정
손진주 서울대 윤리교육과 석사과정

2015년도 통일기반구축사업

  • 사업명 : SNU 탈북청소년 꿈날개 캠프 MORE

    • 사업내용

      • 기간 : 2015년 8월 2일(일) ~ 8월 5일(수), 3박 4일
      • 장소 : 서울대학교
      • 참가자 : 중·고등학교 탈북청소년 23명, 탈북대학생 및 서울대학생 20명
      • 구성 : 연령 및 성별, 지역을 고려하여 한 조에 4~5명씩 6개의 조로 구성, 각 조별로 2명의 조장(서울대학생, 탈북대학생 각 1명) 배치, 2명의 담임교사(현직 남한교사, 탈북교사)와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및 학부생, 탈북대학생 스텝이 전체 진행
      • 주요프로그램 : 서울대 교수진의 강의와 꿈 워크숍, 진로 탐색 활동 등
  • 사업명 : 2015 SNU 통일학교 MORE

    • 사업내용

      • 기간 : 2015년 8월 29일(토) ~ 11월 28일(토), 격주 토요일 총 8회
      • 장소 : 서울대학교
      • 참가자 : 남한 및 탈북 초·중등학생 46명, 남한 및 탈북 교사 4명, 서울대학생 멘토 12명, 강사 8명, 진행 스텝 7명 등 총 77명
      • 구성 : 초등반(통일꿈날개반, 초등 5~6학년 24명)과 중등반(통일꿈누리반, 중학교 2~3학년 22명) 두 학급으로 구성, 각 반에 2명의 교사(현직 남한 교사 1명, 탈북 교사 1명)가 공동 담임
      • 주요프로그램 : 학생 중심의 협동학습에 기초한 과목별 활동(도덕, 국어, 수학, 과학, 미술, 체육, 음악), 학습방법 멘토링, 현장체험학습 등

2016년도 통일기반구축사업

  • 사업명 : 2016 SNU 통일학교 MORE

    • 사업내용

      • 기간 : 2016년 10월 8일(토) ~ 11월 12일(토), 매주 토요일 총 5회
      • 장소 : 서울대학교
      • 참가자 : 인천장도초등학교(탈북학생 밀집 학교) 6학년 학생 20명, 남북한 교사 6명, 서울대학생 멘토 5명 등 운영진 포함 40여 명
      • 주요프로그램 : 통일역량 함양을 위한 체험과 참여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 사업명 : 2016 탈북청소년 예비대학 MORE

    • 사업내용

      • 기간 : 2016년 12월 20일(화) ~ 12월 23일(금), 3박 4일
      • 장소 : 서울대학교
      • 참가자 : 한겨레고등학교 3학년 학생 28명, 서울대학생 멘토 28명 등 운영진 포함 70여 명
      • 비고 : 남북하나재단과 공동 주최
      • 주요프로그램 : 진로 및 전공 탐색, 대학 생활 체험

      사업(연구) 참여진

      통일교육연구센터 박성춘 센터장, 윤리교육과 교수(사업책임자)
      이슬기 연구원, 윤리교육과 박사수료
      이화연 연구원, 윤리교육과 석사수료
      박지영 연구원, 윤리교육과 석사과정
      SNU 탈북청소년
      꿈날개캠프
      손은혜 매탄초등학교 교사
      김향춘 통일교육 강사(탈북교사)
      이서예 윤리교육과 석사졸업
      2015 SNU
      통일학교
      김병연 서울대 사범대 부설고등학교 교사
      손은혜 매탄초등학교 교사
      강나현 인천장도초등학교 탈북청소년전담코디네이터
      손수진 경서중학교 탈북청소년전담코디네이터
      2016 SNU
      통일학교
      유준희 물리교육과 교수
      윤대석 국어교육과 교수
      김은수 청원여자고등학교 교사
      송은정 광교중학교 교사
      오윤주 수일여자중학교 교사
      곽수진 신구로초등학교 탈북청소년전담코디네이터
      강나현 인천장도초등학교 탈북청소년전담코디네이터
      김명진 인천논현중학교 탈북청소년전담코디네이터

대표실적

  • 1) SNU 탈북청소년 꿈날개 캠프 MORE

    • 2015년 8월 2일부터 5일까지 3박 4일 동안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청소년들의 진로 및 진학 탐색을 지원하는 SNU 탈북청소년 꿈날개 캠프가 진행되었다. 남북한 교사가 담임선생님으로, 서울대학생과 탈북대학생이 조장으로 함께 참여한 본 행사는 서울대학교 기숙사와 강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70여명이 함께 했다.
  • 2) 2015 SNU 통일학교 MORE

    • 서울대학교 통일기반구축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 8월 29일부터 11월 28일까지 SNU 통일학교를 운영하였다. 격주 토요일마다 총 8회가 진행되었으며 남북한 교사와 초중등학생, 서울대 멘토 등 약 70여명이 참가하였다. SNU 통일학교는 통일 시대를 대비한 미래형 학교 프로젝트로 탈북학생과 남학학생이 동일한 비율로 구성된 학급에서, 국어, 과학, 도덕, 음악, 미술, 체육 등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 3) 2016 SNU 통일학교 MORE

    • 2016년 10월 8일(토)부터 11월 12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총 5회에 걸쳐 작년에 이은 두 번째 SNU 통일학교를 운영하였다. 2016 SNU 통일학교는 미래 통일사회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통일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을 목표로 하였다. 도덕, 과학, 국어 3개 영역의 교수진과 남북한 교사가 영역별로 팀을 이루어 통일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및 수업지도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탈북학생 밀집 학교인 인천장도초등학교 학생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수업을 운영하였다. 남북한 교사와 학생, 서울대학생 멘토가 함께 가르치고 배우면서 ‘같음’과 ‘다름’에 대해 직접 느끼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 4) 2016 탈북청소년 예비대학 MORE

    • 서울대학교 통일교육연구센터와 남북하나재단이 공동주최한 탈북청소년 예비대학이 2016년 12월 20일(화)부터 23일(금)까지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되었다. 대학 진학 및 취직을 앞두고 있는 한겨레고등학교 3학년 학생 28명과 서울대학교 재학생 28명이 1:1로 만나 대학생활 체험 및 진로·전공 탐색 활동을 함께 하였다. 남북한 젊은이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으며, 통일 이후 남북 교육 및 학교 통합에 관한 논의에도 중요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행사였다.
21세기 한국의 교육대계는 기본적으로 통일 상황 속에서 수립되어야 하고, 이제는 분단의 평화적 관리 차원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통일을 지향하는 토대 위에서 장기간의 교육대계를 설계할 시점이다. 지금부터는 통일 상황이 전개된다고 가정하고 아주 구체적으로 남북한 교육통합 전략을 마련해야 하고, 큰 원칙을 제시하는 차원을 넘어 각각의 통일 단계에 적용 가능한 세부적인 대응방안을 꼼꼼하게 구상해 둘 필요가 있다.
정책적 판단, 기본원칙 제시, 학교 현장의 검토가 맞물려 진행되려면, 일선 학교가 전면으로 나서 교육통합을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초등·중등·대학이 연합하여 ‘통일 실험학교’를 운영하고, 현장의 경험을 기반으로 교육통합의 예상 문제들을 미리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통일교육연구센터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통일교육의 확장 모델로서 일선 학교와 사범대학이 연합하여 학제, 학생, 교사, 교육과정 등의 바람직한 통합을 실천적으로 점검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영역은 다음과 같다.
  • 영역 Ⅰ : 통일 실험학교 설치 및 운영
  • 영역 Ⅱ : 남북한 교사 통합을 위한 통일 실험학교
  • 영역 Ⅲ : 남북한 학생 통합을 위한 통일 실험학교
  • 영역 Ⅳ : 통일 한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구축
  • 영역 Ⅴ : 통일 한국의 교과서 및 교수학습 방안 통합
  • 영역 Ⅰ : 통일 실험학교 설치 및 운영

    • 통일 실험학교 설치, 운영을 위한 기초 연구 및 기반 구축
    • 서울대 통일 실험학교 운영의 효율화 및 전국적 확산
    • 서울대 부설학교(초등 중등)를 통일실험학교로 특성화 유도
    • 장기적으로 남북한 중립지역에 통일 실험학교 설립 추진(개성공단 등)
  • 영역 Ⅱ : 남북한 교사 통합을 위한 통일 실험학교

    • 남북한 교사의 교육 역량, 의식, 역할 비교 연구
    • 남북한 교육통합 선도교사(학교급별, 교과별) 양성 연수 준비 및 실행
    • 우수 NK 교사 자격증 양성화 사업(사범대 진학 등)
    • 교사통합을 위한 남북 교육 포럼(NK 교사 포럼) 운영
    • 통일 한국의 교원 수요 예측 및 교사양성 체제 연구
    • 장기적으로 남북한 교육자 연대 구축
  • 영역 Ⅲ : 남북한 학생 통합을 위한 통일 실험학교

    • 남북한 학교문화 통합 연구 및 실행
    • 남북한 청소년의 세대 경험 및 의식 통합
    • 탈북 청소년 중 우수 인재 발굴 및 양성(탈북자를 위한 예비 대학운영)
    • 부설학교에 가상적 통일체험 존 zone 운영(미니 통일 존)
    • 장기적으로 학교를 매개로 한 남북 학생 교류 환경 구축
    • 청소년 통일 연구 프로젝트
    • 청소년 통일 여행
  • 영역 Ⅳ : 통일 한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구축

    • 남북한 초·중등학교의 영역별 이질성 점검 및 통합 방안 탐색
      (영역 : 교육법, 교육이념, 학교 교육과정, 교육시설, 학생, 교직원, 교육활동, 평가체계, 학교급간 연계, 관리체계 등)
    • 남북한 학제 통합 환경 구축
    • 통일 한국의 표준 교육과정(총론 및 교과) 개발
    • 통일 한국의 학교급 별 교육 수요자 예측 및 학교 배치 방안 연구
    • 조선족 초·중·고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 연구
  • 영역 Ⅴ : 통일 한국의 교과서 및 교수학습 방법 통합

    • 남북한 학생 학업 성취도 비교 및 균등화 전략 수립
    • 남북한 교과별 교과서 비교 및 통일 한국의 표준 교과서 설계
    • 남북한 교수학습 방법 비교 및 균등화 전략 수립
    • 통일 한국의 학교급 별 교육 수요자 예측 및 학교 배치 방안 연구
    • 북한 지역의 교수학습 환경 선진화 방안 연구(인터넷 환경 구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