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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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과학연구소

목적

  • 본 간호과학연구소는 인류의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과학의 이론과 기술의 발전, 효과적인 국민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책 체제의 발전을 위한 연구는 물론 간호 연구자의 능력개발과 국제학술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연구소이다.

비전

  • 간호연구자의 학술 능력개발과 증진

조직

  • 간호과학 연구소장, 운영위원회, 이론개발교육센터, 융복합 중재센터, 국제화, 산학 협력 센터 등
조직도 이미지

2016년도 통일기반구축사업

  • 사업명 : 통일시대 간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 및 스마트기기용 간호교육콘텐츠개발 MORE

    • 사업목표

      • 통일 한국사회에서 꼭 필요한 양질의 간호 인력을 효율적으로 양성 할 수 있는 오프라인 간호학 교육과정의 개발과 스마트기기용 간호 교육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사업내용

      • 북한의 간호 인력체계와 간호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남한과 비교 분석한 후 북한의 의료체계 및 간호 인력체계를 고려하여 북한 실정에 적용 가능한 4년제 간호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또한, 문헌고찰과 전문가 자문에 근거하여 북한의 간호 인력을 교육하기 위한 스마트 기기용 간호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사업성과

      • 북한의 간호인력 교육체계와 간호 인력의 현황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취합
      • 북한을 다녀왔거나 북한의 간호원들을 만난 경험이 있는 국내의 정보보유자를 대상으로 북한의 간호 인력체계에 대한 경험, 의견, 간호교육 요구 및 보건의료요구에 대해 개인면담을 시행
      • 상기의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의 의료체계 및 간호 인력체계 실정에 적용 가능한 국제표준 학부 4년제 간호교육과정을 개발하였음. 즉, 국제표준을 적용한 북미 교과과정과 남한의 한국간호평가원이 제시한 표준 교과과정을 비교분석한 결과, 북한주민의 건강상태를 반영하고 북한보건의료체계를 고려한 최소한의 교과목으로 이루어진 학부 4년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과정은 북한주민의 건강상태를 반영하고 북한의 보건의료체계를 고려한 최소한의 교과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북한주민의 인권 보장과 생존권 확보를 위한 인문학적 소양교육과 철학적, 이론적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포함시켰다.
        현재 북한에서 활동 중인 간호원을 대상으로 한 추가교육과 보수교육의 수학연한은 약 2년 정도 소요되며, 4년제 간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에서 RN-BSN 형태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음. 서울대 간호대학의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선택과목의 범위가 축소되어 있으며, 최소한의 교과목을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상기의 개발된 4년제 교육과정 내에서 활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현직에 있는 간호원들의 계속교육에도 활용 가능한 스마트 기기용 간호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기본적인 간호술기 수행에 있어서의 감염관리에 대한 콘텐츠와 가장 널리 쓰이는 근육, 피하, 피내주사 술기에 대한 동영상 강의, 그리고 정신건강, 아동간호, 지역사회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에 대한 내용 등을 포함하였다.
      • 상기 개발된 교육 콘텐츠를 스마트 기기에 탑재하여 오프라인 원거리 교육에도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향후 통일시대 간호인력 교육과 수급을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간호교육 콘텐츠의 추가적 개발이 필요하다.

      사업(연구) 참여진

      연구책임자 김성재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참여연구원 이인숙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박현애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방경숙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채선미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최희승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은영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윤주영 교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북한 4년제 간호교육과정 개발

    • 북한주민의 건강상태를 반영하고 북한의 보건의료체계를 고려한 최소한의 교과목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과정에는 북한주민의 인권보장과 생존권 확보를 위한 인문학적 소양교육과 철학적, 이론적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포함시켰다.
      현재 북한에서 활동 중인 간호원을 대상으로 한 추가교육과 보수교육의 수학연한은 약 2년 정도 소요되며, 4년제 간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에서 RN-BSN 형태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서울대간호대학의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선택과목의 범위가 축소되어 있으며, 최소한의 교과목을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표 1북한 4년제 간호교육과정 개발(안)
      분류 간호교육과정 교과목 비고
      4년제 RN-BSN
      2년 수학
      교양 필수 1학년 1년 우리말과 글쓰기 컴퓨터 추가교육
      교양 선택 1학년 1년 언어와 문화 문화와 예술 의료생명윤리 추가교육
      전공 기초 1-2학년 1년 자연과학 해부학 병태생리학 약리학 미생물학 보수교육
      영양과 식이 추가교육
      2년 인문사회과학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인간의 성장과 발달 사회학 심리학 추가교육
      전공 필수 2학년 1년 기본간호학 건강사정 보수교육
      3학년 1년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3-4학년 2년 간호학 개론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추가교육
      4학년 2년 간호윤리 보건의료법규 간호관리학 간호연구 추가교육

4년제 간호교육과정의 운영방안

    • 개발된 4년제 간호교육과정은 북한의 현 간호원을 대상으로 한 추가 교육과 보수교육으로 활용할 수 있다. 추가교육은 북한에서는 간호사가 교육받은 적이 없는, 필수적인 교육과정 중 누락된 부분에 대한 교육을 뜻한다.
      보수교육은 이미 학습된 교육내용이지만 반복 학습이나 수정 보완될 내용을 다루는 교육을 뜻한다. 북한 내 간호교육체계와 시스템이 상이함을 고려할 때 요구가 있을 시 현실을 반영한 보수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개발한 교육과정에는 현재 활동 중인 북한 간호원을 위한 추가교육과 보수교육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기기용 간호콘텐츠 개발

      • 콘텐츠 형태 : 상기 개발한 간호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간호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스마트 기기에 탑재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
      • 콘텐츠 내용 : 간호술기 수행에 있어 필요한 아홉 가지 내용으로 구성
      표 29개의 동영상 교육 콘텐츠 내용
      번호 제목 내용 전공영역 개발자
      1 간호 술기 수행 시 감염관리 실기재연 성인간호학 서은영
      2 근육주사 요법 실기재연 성인간호학 서은영
      3 피하주사, 피내주사 요법 실기재연 성인간호학 서은영
      4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강의 정신간호학 최희승
      5 조현병 스펙트럼장애: 증상관리 강의 정신간호학 최희승
      6 아동간호학 들어가기 강의 아동간호학 채선미
      7 영아기 아동의 발달: 신체, 감각, 운동발달 강의 아동간호학 채선미
      8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강의 지역사회간호학 윤주영
      9 지역사회 간호과정 강의 지역사회간호학 윤주영
      개발된 동영상 화면 예
      • 개발한 영상을 스마트 기기(ex. Tab)에 탑재할 수 있는 application으로 개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화면
본 사업을 통해 현재 접근 가능한 북한의 간호사와 간호교육관련 자료들을 취합하여 현 상황에서 북한의 간호인력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안을 개발하고 대표적인 교육 동영상을 제작하여 스마트 기기에 탑재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였다.
향후 간호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통일관련 연구를 이어갈 수 있다면 좀 더 구체적인 영역에서 교육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스마트 기기는 휴대가 용이하고 전원이 공급되는 곳이면 어디든 사용할 수 있으므로 향후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북한 간호 인력의 계속교육을 위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는 본 연구소의 사업은 지속가능성이 있고 시급한 사안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