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서울대학교 통일연구 네트워크

경제연구소

목적

  • 본 연구소는 경제문제의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학 연구의 발전과 경제 정책의 수립에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연구 활동, 국내외 경제학 관련 문헌 및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기관지인 “경제논집”과 국제학술지인 “Seoul Journal of Economics”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다. 그리고 외국 저명학자 및 해외 연구기관과 학술 교류를 통한 국제적인 연구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국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연구발표와 토론을 위한 주례세미나 등과 같은 학술 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01년부터 경제정책 관련 인사, 기업인 및 각 기관 임원을 대상으로 “세계경제최고전략과정”을 연 2회 개설하고 있다.

비전

  • 본 연구소는 1961년 2월에 서울대 상과 대학의 부속기관으로 설립된 이래, 한국 사회 및 경제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립 당시는 사회 경제 모든 면에서 후진성을 가진 시기였으며, 이를 벗어나 경제적 후진성을 해결하고자 하는 자각과 의도 속에서 학문간 융합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대뿐만 아니라, 여러 해외 명문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한국경제의 안정과 올바른 정책 수립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추후 경제연구소는 해외 및 국내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경제학 연구의 허브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의 문헌자료 및 학술정보를 수집 및 정리하는 기관으로, 현재 “Seoul Journal of Economics”와 “경제 논집”을 세계적인 학술지로 발돋움 시켜, 외국 연구자의 국내 체재 연구를 지원하는 한편, 국내 연구자들의 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조직

  • 서울대 경제연구소는 2017년 현재 류근관(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교수를 중심으로 운영위원 김병연(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외 9명이 임원으로 임명되어 있다. 그 외 연구원으로는 서울대 경제학부 32명의 교수를 중심으로, 외교학과, 농업생명과학대, 생활과학대, 행정대학원, 국제대학원, 보건대학원, 공과대학, 인문대학, 정치외교학부 등 학내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연구원으로 보유하고 있다. 그 외 분배정의연구센터 국가정의연구센터 등 다양한 사회현안의 맞는 센터들을 보유함으로서,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우리사회의 현안에 대해 대처하고자 한다.
조직 이미지
통일기반구축사업을 통해 경제연구소에서는 북한과 탈북자에 대한 이해를 학술적으로 도모하고, 이를 통해 국제 학술지에 출간 및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2015년과 2016년에 거쳐 진행한 바있다. 2015년 “남북한 주민의 규범과 사회의식 그리고 인적자본 수준 비교”와 2016년 “남북한 인적통합을 위한 인적자본 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 사업을 실행하였다. 2015년, 2016년 통일기반구축사업에 참여한 연구원은 다음과 같다. 총 3명의 서울대 경제학부 소속의 연구진이 소속되어있으며, 실험경제학,비교 경제학, 그리고 노동경제학을 전공한 교수진이 참여중이다.

2015년도 통일기반구축사업

  • 사업명 : 남북한 주민의 규범과 사회의식, 그리고 인적자본 수준 비교 MORE

    • 사업내용 및 성과

      • 2015년 통일기반구축사업을 통해 북한이탈주민, 서울 성인 인구를 대표하는 남한 주민, 그리고 서울에 거주하는 조선족을 대상으로 경제학 실험과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그룹간 노동 생산성과 관련 있는 능력과 인적 자본 수준의 그룹간 차이와,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인 경쟁제도에 대한 선호 차이를 측정하였다.
        남북한 출신 주민과 조선족 동포의 능력과 인적 자본 수준의 차이는 실험경제학 문헌에서 개발되고 연구된 간단한 임무들을 개별적으로 수행하고 집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측정함. 이와 덧붙여, 심리학에서 개발된 인지 능력에 관한 테스트(레이븐 테스트)를 통해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실험을 통해 측정된 차이를 남한 사회 체류기간, 노동 시장 활동 등 여타 설문을 통해 얻게 되는 변수들과 연관을 지어 분석한 결과 경쟁에 대한 선호가 집단 별로 상이함을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보인바 있다. 이는 탈북자에 대한 기존의 질적 연구를 벗어나 양적 연구를 시도하였다는 공헌이 있다.

2016년도 통일기반구축사업

  • 사업명 : 남북한 인적통합을 위한 인적자본 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 MORE

    • 사업내용 및 성과

      • 2016년 통일기반구축사업을 통해 경제연구소 연구팀은 북한의 인적 자본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기존의 연구가 북한 이탈 주민 인적 자본에 대한 인지적 인적자본에 집중한 반면에, 2016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설문 및 경제학 실험을 통해 인지적 비인지적 자본을 통합한 인적자본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한바 있다. 이를 통해 암묵적 연합 검사(IAT) 및 Raven 테스트를 실시함으로서 단순히 설문지를 통해 이끌어낼 수 없는 북한 이탈 주민의 내재적인 인적자본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측정된 북한 이탈 주민들과 남한 일반 샘플들을 통해 시장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경제학 실험을 시도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Vernon Smith의 double auction market 실험을 응용하여 실시하였다. 기존의 결과에 따르면 시장균형과 균형가격은 매우 초보적인 지식수준에서도 이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하지만 시장경제제도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북한이탈주민의 경우 균형가격으로 부터의 거리가 남한 일반인들에 비해 굉장히 증가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이는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한 시장경제제도에 대한 정책적 함의가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것과 다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나아가, 북한 이탈 주민 및 통일 후 북한 주민들에 대한 시장경제제도에 대한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서울대 경제연구소에서는 2015년과 2016년의 통일기반구축사업을 통해서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해 기존의 경제학 연구결과와 북한 이탈 주민의 연구결과를 실증적으로 비교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업(연구) 참여진

      성명 소속 직위 세부 전공
      김병연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비교 경제학
      이정민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책임 연구원) 노동, 실험경제학
      최승주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부교수 실험경제학

학술지 발간

  • Seoul Journal of Economics, 『경제논집』 MORE

    • 경제연구소는 연구원 및 국내외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를 게재하기 위해, 창립 직후인 1962년에 기관지 『經商論集』(연간)을 창간하였으며, 1963년에 이를 『經濟論集』(경제논집) 으로 개칭하고 1964년부터 2011년 5월까지는 계간으로, 2011년 6월 이후부터는 반연간(연 2회)으로 발간하고 있다. 현재 제55권 제1호에 이르고 있으며, 경제연구소 홈페이지(http://ier.snu.ac.kr)에서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
      경제논집(좌) Seoul Journal of Economics(우)
      한편, 1967년부터 영문 기관지로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Economic Review(연간)를 창간·발행해오다가 1987년 통권 20권으로 종간하고, 1988년에는 국제학술지 Seoul Journal of Economics(계간)를 창간하여 경제학 각 분야의 최근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공간을 제공하게 되었다. 2007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이 학술지는 현재 제29권 제3호에 이르고 있으며, Scopus 등재가 완료된 저널이다. SJE 홈페이지(http://www.sje.ac.kr)에서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
      또한 학술지 발간뿐 아니라, 문헌자료의 유지 및 보수에도 기여하고 있다. 우리 연구소는 국내외의 단행본, 학술지 및 통계자료를 수집·정리하여 연구원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료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자료실은 1991년에 단암재단의 재정지원을 받아 공간및 시설을 대폭 확장하여 체계적인 자료의 정리와 열람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소에서는 연구원 및 경제학부 교수와 학생을 비롯한 경제학 관련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기간행물 중심으로 장서 확보에 노력해 왔다. 1990년부터 전문사서를 두어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 및 정리·열람이 가능토록 하였으며, 1991년에는 丹菴材團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아 규모와 시설을 대폭 개선하게 되었다. 2015년 현재 국내외 경제학 관련 학술지 약 220여종과 통계자료 360여종, 경제학부 학위논문, 단행본 2만여종, 연구보고서, CD-ROM자료와 각종 Woking Paper 등을 수집·소장하고 있으며, 모든 자료는 열람과 복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국내 학자들의 연구 편의를 도모하고 나아가, 해외 학자들의 국내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국제 학술 대회, 세미나 개최

    • 2016 국제 학술대회 “Human Capital and Economic Development”
      경제연구소에서는 국내 외 학자들 간의 교류를 증신시킬 목적으로, 주례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그리하여 각 연구원의 연구성과 발표와 학문적 토론의 장인 연구발표회를 1973년 6월부터 월례발표회로 정례화하였으며, 1986년 7월부터 이를 주례발표회로 개편함으로써, 참여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였다. 또한, 이 주례세미나를 통해 경제연구소의 연구원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 박사급 연구자 등이 참여하는 전문분야의 연구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기 국제 학술대회로는 1993년도부터 총 41회의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국내외 연구기관가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2016년에는 “Human Capital and Economic Development”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를 통해 저소득 국가, 북한 이탈 주민 및 북한의 인적자본 의 장기적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갖는 인적 자본 의 주요 개념을 주제로 다양한 연구 성과를 토론하였다. 해당 학술 세미나에서 2015년 통일기반구축사업의 연구내용이 발표 되었다. 또한 매년 서울대 경제연구소, 대만 중앙학술원, 싱가폴대 경제학부, 교토대 경제연구소와의 워크숍을 교환하고 있다. 본 심포지엄은 4개 학회가 매년 돌아가며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으며, 2013년 3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우리 연구소가 제주도에서 학술회의를 주최하였다. 2014년부터 북경대가 참가하여 총 5개 학회의 우수한 학자들이 참가하게 되어 명실 공히 동아시아 최고의 국제학술회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회 토론 내용을 자료집으로 만들어 학술회 간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세계경제최고전략과정

    • 1997년 말 IMF 이후 급변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주요문제를 인지함과 동시에 세계경제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과제와 생존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2001년 3월부터 국가지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공개강좌 ASP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2016년 2월 제30기 수료생까지 총 952명을 이수케 함으로서 국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사회기여 : 고교생을 위한 경제 교육

    • 2014년부터 연 1회 동작교육청 관내 및 주요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교양강좌를 개최하여 고교생들에게 경제학의 개념을 심어주고, 경제학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2014년 2월 처음으로 개최된 교양강좌에는 신림고(3명), 영등포고(1명), 경문고(2명), 숭의여고(6명), 영락고(2명), 홍주고(1명), 하나고(19명), 상산고(9명), 이우고(5명), 민족사관고(2명) 이렇게 10개교에서 5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경제학부 이근 교수(경제연구소장)가 “경제를 쉽게 보는 눈”이라는 주제로 경제학 강의를 하였고,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설명 및 경제학부 전공 설명의 시간, 캠퍼스 투어의 시간을 갖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참여한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올해 2015년 2월에 제2회 행사를 개최하여 경제학부 이준구 교수가 “36.5도C 인간의 경제학”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고, 삼성고를 비롯한 8개교에서 58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안정된 행사 운영으로 「고교생을 위한 경제학 교양강좌」는 우리 연구소의 대표적인 사회봉사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향후계획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