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01. 융복합적 통일학 확립

통일대비 다학제적 과제들의 총체적 연구, 남북한 통합과정에 대한 체계적 접근, 북한사회에 대한 분석적 조사와 변동연구를 통해 21세기형 통일방안을 모색하고 통합모델을 구축한다.

02. 서울대 통일연구 인프라 구축

‘통일의학센터’, ‘통일법센터’, ‘통일교육연구센터’, ‘대북영양정책지원실’, ‘북한·해외농업연구소’ 등 서울대 내 16개 통일·북한관련 연구소들 간 교류협력의 구심점으로 <서울대 통일연구네트워크>를 조직, 활성화한다.

03. 한반도發 평화학 정립

평화인문학 정립을 통해 평화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통일평화의 관점에서 한반도발 평화학을 제안하며, 평화문화의 전 지구적 확산을 도모한다.

04. 통일학·평화학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SNU국제평화학네트워크》와《동북아협력네트워크》의 이원적 교류시스템을 구축하여, 통일연구를 국제화하고 한반도발 평화학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완성한다.

05. 차세대 통일 · 평화 연구역량 육성

다양한 교육서비스와 학문 후속세대 양성 방안을 개발하여 연구와 교육의 선순환 구조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연구성과의 사회적 환원 및 소통을 증진한다.


s130.jpg

CI
IPUS 검은색의 굵은 터치가 서울대학교 본부직속 연구기관으로서 IPUS가 갖는 책임과 역할을 상징하며, 화려하지 않으나 굳건하게 통일과 평화학의 연구를 이끌고자 하는 다짐을 표현한다.
한반도와 지구본 힘찬 붓 터치로 표현된 한반도는 학술연구의 힘을, 파랑색은 미래에의 희망을 표현한다.
또 지구본은 통일과 평화가 한반도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적인 과제임을 상징한다.
서울대학교 로고 서울대학교의 로고는 IPUS를 통해 서울대학교가 통일과 평화분야에 기여하려는 의지와 각오를 나타낸다. 또한 통일과 평화를 이루는 길을 여는 지혜의 열쇠를 상징한다.